홈 > 평생학습사회 > 평생학습사회 소개
평생학습사회 소개

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원격교육연구소에서 발행하는 <평생학습사회>는 평생학습 및 학습사회와 관련된 이념과 철학, 교육체제 및 정책, 교육방법 및 전략 등 제반 이론과 실제를 탐색함으로써 교육학의 새로운 발전과 교류확대, 나아가 평생학습사회의 구현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학술지입니다.

<평생학습사회>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방송통신교육연구소(현 원격교육연구소)가 26년간 발간하여 온 <원격교육논총>의 성취를 계승하면서, 원격고등평생교육의 발전이라는 우리 대학의 이념을 구현하고 관련 연구의 발전과 교류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2005년 창간호를 발간하였습니다. 창간초기에는 발간회수가 연 2회였으나, 이후 계속적인 성장을 거쳐 2011년에는 연 3회로 증편하였으며,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로 선정되었습니다. 2014년에는 발간 10주년을 맞아 또 한 번 중대한 도약의 계기를 마련하고자, 본 학술지의 정체성을 확고히 하는 가운데 평생학습 및 학습사회 관련하여 보다 진취적이고 깊이있는 연구들을 수용할 수 있도록 제반 교육학분야로 논문모집범위를 확대하면서 연 4회 발간을 시작하였습니다.

현재, <평생학습사회>는 기존의 원격교육, 교육공학, 성인고등교육, 평생교육 분야를 포용하는 것은 물론, 평생학습과 학습사회를 이론적으로 투영하고 설계하며, 그 현상을 경험적으로 탐색하는 연구라면 교육철학, 교육심리학, 교육사회학 분야 등을 막론하여 아우르고 있습니다. 더욱이, 연구비를 지원받지 않고 수행된 논문에는 게재료를 면제하는 등 진취적, 탐색적 연구에 대해서는 지원을 강화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.

다가올 '평생학습사회'에 대한 연구는 여러 학문 분야의 새로운 안목과 분석적 통찰, 통합적 접근을 필요로 합니다. <평생학습사회>는 이러한 도정의 선두에서 교육학과 교육의 새로운 비젼을 제시하고자 합니다. 창의력과 상상력에 기반을 둔 과감한 내용의 미래 지향적 논문들이 많이 투고되기를 기대하며 학술지의 내용이나 형식면에서 이에 대한 도전과 탐색을 적극 지지할 것입니다.

앞으로도 <평생학습사회>에 대한 아낌없는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. 감사합니다.